7. 나이 차별은 엄연히 존재하며, 거기에는 이유가 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직원의 실제 나이가 아니라 '몇 살처럼 보이고 몇 살처럼 행동하는가' 이다.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집중하고 책임지는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남보다 15분 먼저 출근해서 15분 늦게 퇴근하라. 맡은 일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제때 끝내고, 완벽한 일처리를 위해 조금 더 노력하라.
8. 직장에 언론의 자유는 없다.
인정할 수 없다면 주변 사람들 중에 늘 부정적이거나 비판적인 사람들을 살펴보라. 그들의 삶은 성공적인가? 아니면 어딜 가나 불운한 일만 터지는 피해자처럼 보이는가? 이제 반대로 늘 기운차고 긍정적인 사람들을 보라. 어딘가 모르게 성공적으로 보이고, 하는 일마다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가?
9. 문지기를 따돌리면 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회사의 눈에는 상사의 눈에 비친 당신이 전부다.
당신의 자리는 오로지 상사의 손에 달려있다.
주의1. 상사는 영원하다
주의2. 상사와 맞서는 것은 지는 게임이다
주의3. 상사는 반드시 복수한다
10. 너무 똑똑한 체 하는 것은 똑똑한 짓이 아니다.
당신의 능력은 자신의 야망이 아니라 상사를 돕는데 써야 한다.
13. 직장 친구는 위험하다.
당신은 혼자 있는 편인가, 몰려다니는 편인가?
직장에서 가장 높이 승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혼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모든 직원들에게 친절하며 주변 사람들과도 잘 어울린다. 하지만 특정 그룹에 속해서 몰려다니거나 몇몇 특별한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지는 않는다. 그들의 개인적인 사회생활은 주로 회사 밖에서 이루어진다.
20. 소문의 진실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평판을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일관성과 곧은 가치관이다. 이런 덕목을 갖춘 직원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신뢰받으며, 사내에서 벌어지는 질투에 찬 불온한 정치적 술수에 희생되지 않는다.
23. 비용청구서는 회사가 당신의 충성도를 재는 비밀 척도다.
24. 새로운 상사를 맞으면 그에게 적응하라.
방법1. 기꺼이 협력하라.
방법2.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라.
방법3. 새로운 상사를 환영하라.
방법4.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충고나 조언은 삼가라.
25.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려 하지 마라.
최대한 간단하게 상황을 설명하고 냉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먼저 감정을 추스른 사람이 그 상황에 주도권을 쥐게 되며, 상황에 차분히 대처한다는 인상을 준다.
28.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여성이 주의해야할 옷차림
지나치게 어려보이거나 섹시해보이는 옷차람이다.
진지한 비즈니스 우먼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당신은 특정 직위 이상으로는 올라가지 못한다. 특히 섹시한 여성은 직장에서 자주 저 평가된다.
29. 책상은 당신의 가치를 보여준다.
그리고 제발, 제발, 제발, 인형은 놓지 마라. ㅋㅋㅋ
회사의 성공에 별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직원은 언제든 다른 직원으로 대치될 수 있다.
31. 고용주의 신임을 얻어라.
윗사람들의눈에 직원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회사에서 일하는 직원과 회사 '자체'인 직원. 전자은 회사의 평판이나 이미지 따위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오직 돈을 벌기 위해서 회사에 다니는 직원들이다. 반면에 후자는 회사에 관심과 존경을 갖고 일하는 직원이다.
당신은 어느 쪽인가?
회사에 처음 입사할 때 당신을 흥분시킨 이유들을 다시 한 번 상기해 보자.
회사는 열정을 지닌 직원들을 사랑한다. 정상에 오른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이다.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는 것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주목을 끄는 방법이다.
다이애는 입사하자마자 열정과 긍정적인 에너지로 관리자들의 신임을 한 몸에 받았다. 그녀는 불평 한마디 없이 활기차게 일 했으며, 언제 싸워야 하는지 잘 아는 현명한 직원이었다.
당신이 먼저 충성하면 회사는 당신이 준만큼 보답한다. 당신이 회사를 좋아하면 회사도 당신을 좋아한다. 당신이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면, 회사는 당신의 노력과 성공을 응원한다. 이게 조직의 논리이다. 그리고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이기도 하다.
32.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레이저 빔이 아니라 전구다.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하는가'만큼 '어떻게 일을 하는가'도 중요하다. 자신이 맡은 일만 완벽하게 처리하면 인정받을 것이라 기대하고 레이저 빔과 같은 좁은 포커스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당신이 현재 앉아 있는 사무실 구석자리 만큼의 결과만을 낳는다.
넓은 시각으로 회사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업무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는 직원에게 성공의 기회가 찾아온다.
자신이 속한 산업분야의 트랜드에 관한 잡지나 책을 읽고,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게 좋다. 이렇게 하다보면 전반적인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미리 예견할 수 있다.
34. 회사의 MVP가 되고 싶으면 기꺼이 일을 떠맡아라.
당신의 길을 가라.
당신이 현재 다른 직원들에 비해 더 많이, 더 오래 일한다고 해서 상심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건 그건 그들의 선택이고 그에 대한 결과 또한 그들의 몫이다. 남들이 뭐라고 하건 당신의 행동은 나중에 충분히 보상받을 것이다. 당신은 무리에서 눈에 띄게 되고 경쟁자를 물리치며 앞서 나갈 수 있다.
36. 회사가 보상하는 네 가지 능력
능력1. 업무 유연성
다양한 능력을 갖추고 필요에 따라 여러 업무를 겸할 수 있는 직원을 선호한다.
비록 자신의 부서 일이 아니더라도 회사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가능한 많이 익히도록 하라. 필요할 때면 언제라도 다른 업무를 맡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능력2. 영업 능력
영업 교육을 받은 직원은 대화나 설득, 협상, 대중연설, 인맥관리에 능한 경향이 있다.
능력3. 대중연설 능력
뛰어난 대중연설 능력은 당신의 가치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평범한' 직원들은 알지 못하는 비밀의 문으로 당신을 통과시킨다. 대중연설은 오로지 충분한 연습을 통해서만 향상되는 능력이다.
38. 정상에 서려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성취의 세계는 낙천주의자들의 것이다.
역사가 우링게 가르쳐 준 것이 있다면, 것은 일을 성취한 사람들이 몽상가들이며 이상주의자들이고 낙천주의자들이었다는 것이다.
39. 직장은 당신의 무대다.
행동 하나, 말 한마디도 회사의 이미지에 맞추어야 한다. 기분이 나쁘더라도 무대 위에 서는 순간에는 미소를 띠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처럼 자신감 있게 행동하면, 높은 자리에 앉은 사람들은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믿는다.
회사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가진 사람, 기분이 언짢아도 고객이나 직원들 앞에서 미소 지을 수 있는 사람, 하늘이 무너져도 당당한 자세를 흩트리지 않는 사람, 아무런 희망도 남지 않은 절망적인 순간에도 부하들을 독려할 수 있는 사람 말이다.
그리고 매일매일 회사가 추구하는 이상理想, 그 정점에 서 있어야 한다.
40. '새로운 당신'을 보호하라.
그들에게 회사에서 일하는 게 재미있어졌다고 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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